Ⅰ. 종교의 의미
융(Carl Gustav Jung)은 인간의 진정한 역사는 책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혼에 살아있다고 보았다. 곧 인간 안에는 자기가 의식하는 층이 외곽에 있고 그 밑에 개인적인 무의식의 층이 있으며 내면의 가장 깊은 심층에는 집단적 무의식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 집단적 무의식이야
운동이 중동세계 곳곳에서 수 십 년 간의 독재자들을 물러나게 만드는 데에 성공을 이끌어낸 것 과는 다르게 1년이 넘도록 민주화 혁명 아니 이제는 그 양상이 내전에 가까워지며 장기화되고 있어 국제사회의 우려를 사고 있다는 뉴스로 우리에게 좋지만은 않은 의미로 친숙해졌다.
비옥한 초승달
민족주의의 특성에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는데 한국 민족주의는 외세의 침략에 대한 저항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저항적 민족주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특성이 가장 잘 들어맞는 시기가 병인양요, 신미양요 등 서양의 침략을 받고, 이에 대해 위정척사운동을 벌이는 1860년대로 볼 수 있다.
민족주
종교인것처럼 애기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백범일지에 나온 나의 소원, 배달민족, 증산도의 특징은 민족의식고취라는 점이다.
이 장에서는 문화산업과문화기획4공통)교재 10쪽의 참고 “문화적 공동체로서의 근대국가”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민족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사용되는
… 중 략 … ≫
Ⅱ. 이승만정부(제1공화국)의 출범
1945년 8월 15일 광복을 맞았으나, 38선을 경계로 국토분단의 양상이 나타났다. 그 해 12월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미․영․소 3국이 한반도 신탁통치안(信託統治案)을 결의하자, 이에 격분한 한국 국민은 반탁운동(反託運動)에 나섰다.
운동으로 인한 쌀 수탈과 소작료 인상, 1930년대 일본 제국주의 전쟁을 위해 조선을 자국의 병참 기지로 만들기 위한 민족 말살 정책이 그것이다. 그 결과 조선 민족에 주어지는 것은 파멸과 몰락이었다.
현진건의 <고향>은 근대적 소유권 확립이라는 미명아래 실시되었던 1910년대 토지조사 사업으로 인
운동을 펼쳐 마침내 1920년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쟁취하였다.
그러나 영국은 신교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북아일랜드 지역은 여전히 자신의 관할 아래 남겨두었다.
따라서 완전한 독립을 쟁취하지 못한 북아일랜드 민족주의자들은 카톨릭교도를 중심으로 영국의 지배에 저항한 반면 신교도들
Ⅰ. 서론
자유주의의 의미를 분명히 한다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그 이유는 자유주의 자체가 복합적으로 전개되었을 뿐 아니라 사람마다 그것에 대한 견해가 다르기 때문이다. 듀이에 의하면 자유주의란 17세기 말 로크(J. Locke)의 사상에서 구체적인 형태를 띠게 된 독특한 사회철학의 경향을
높다. 이에 본 장에서는 팔레스타인 분쟁을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아브라함 시대부터 이스라엘 건국과정까지 팔레스타인 분쟁이 일어날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인 배경과 갈등의 근간이 되는 종교적 배경, 지리적 배경, 시오니즘과 아랍민족주의 이념이 어떻게 출현하였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통일에 이를 수 있는 길”(민주국민헌장, 1974/12/25)
② 민족주의 이론과 한국 민족주의의 특성
▶ 민족주의의 두 차원 ◀
민족 개념에 대한 상이한 시각은 ‘민족국가 건설을 위한 이념이자 운동’으로서의 민족주의에 대한 상이한 해석으로 나아간다. 프랑스적 상황의 민족주의는 계몽사상의 세